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코스지도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전체지도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전체지도

산림생태탐방로

숲길 지역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코스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지역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
거리 10.5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중급

세부코스정보

세부코스정보1 - 거리, 소요시간 둥
세부코스 거리(편도) 소요시간(편도) 난이도 비고 자료 다운로드
코스 1 5.1km 약 1시간 50분 중급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 곰배령 [ Download ]
코스 2 (하산전용) 5.4km 약 2시간 중상급 곰배령 →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곰배령 정상부에서 설악산국립공원 곰배골 탐방로를 통하여 하산하는 것은 통제되고 있습니다. (원점회귀형 탐방로)
설악산곰배골 탐방로 탐방은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시스템[바로가기]을 통해 예약 후 탐방하여 주십시오.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원시림을 관찰할 수 있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갈나무로 이루어진 낙엽활엽수 산림을 중심으로 전나무, 주목, 분비나무, 소나무와 같은 상록침엽수종이 일부 자생하고 있는 울창한 원시림과 모데미풀, 한계령풀, 구실바위취 등 특산식물과 희귀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야생화가 자생합니다.
[코스 1]
비교적 완만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는 산림생태탐방로로 곰배령 정상부(1,164m)까지 탐방할 수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의 산림생태탐방로 좌우로 펼쳐진 원시림과 자생하는 야생화가 이루는 숲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코스 2]
곰배령 정상부에서 하산시에 이용할 수 있는 하산전용 산림생태탐방로입니다. 주목군락지, 철쭉군락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는 구간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곰배령 정상부에서 하산시에 개인 체력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코스 1(중급) 또는 코스 2(중상급)를 선택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탐방 예약 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한 시설인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를 방문하시면 산림생태탐방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탐방 전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에서 신분증과 예약정보확인 절차 후 입산허가증을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미지참 시 탐방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 예약정보확인에 협조 부탁드립니다.

탐방 안내

탐방시작시간

탐방시작시간
하절기 (4. 21. ~ 10. 31.) 9시 · 10시 · 11시
동절기(12. 16. ~ 2. 28.) ― · 10시 · 11시

※ 탐방기간은 산불조심기간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탐방종료시간

탐방종료시간
곰배령 정상부
코스1  14시
코스2  13시 30분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
16시 종료

※ 탐방객의 안전한 생태탐방을 위해 중간초소에서 12시 이후 입산 통제

휴무일 : 매주 월, 화

탐방료 : 무료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둘러보기

점봉산산림생태관리센터(탐방시작지점)

국제적 보호구역 관리기준에 따라 점봉산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산림청이 설치한 시설입니다. 산림생태계 조사·연구, 산림교육 지원,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안내 및 안전 관리를 합니다.

중간초소 (코스1)

코스1의 중간지점이며 강선마을을 지나서 위치합니다. 입산허가증을 확인하며 12시부터 중간초소에서 입산을 통제합니다. 중간초소에서 곰배령 정상부까지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곰배령 정상부에서 13시 30분부터 탐방을 마감하오니 이점 유의하시어 안전한 탐방을 해주십시오.

곰배령 정상부(1,164m)

곰배령 정상부는 1,164m에 위치합니다. 고산지대에 부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뒤틀려 자라는 나무, 햇빛을 따라 초원에 군락을 이루어 자라는 야생화 등 고산지대의 기후 영향과 야생동물의 활동 등으로 인한 숲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주목군락지 (코스2)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코스 2에서는 주목이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산지대에서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는 주목의 모습이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주목은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를 조사하기위해 실시하고 있는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장기 모니터링’의 대상이 되는 나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