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둘레길

지리산둘레길 전체지도
지리산둘레길 코스
주천·운봉 코스 운봉·인월 코스 인월·금계 코스 금계·동강 코스 동강·수철 코스 수철·성심원 코스 성심원·어천·운리 코스 운리·덕산 코스 덕산·위태 코스 위태·하동호 코스 하동호·삼화실 코스 삼화실·대축 코스 하동읍·서당 코스 대축·원부춘 코스 원부춘·가탄 코스 가탄·송정 코스 송정·오미 코스 오미·난동 코스 오미·방광 코스 방광·산동 코스 산동·주천 코스

오미·방광 코스

코스 지역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코스 오미·방광 코스
지역 토지면, 광의면
거리 12.3km
소요시간 5시간
난이도 중급

세부코스정보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오미마을과 구례군 광의면 방광리 방광마을을 잇는 12.3km의 지리산둘레길. 오미-방광 구간은 전통마을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구간 중 하나이다. 오미, 상사마을에서는 운조루, 곡전재, 쌍산재 등 고택의 정취와 효와 장수의 고장다운 인정을 느낄 수 있다. 화엄사 아래 지리산탐방안내소에 서는 지리산의 자원과 역사를 살피고, 종 복원센터에 들러 반달곰도 만날 수 있다. 구례분지를 조망하며 농로와 숲길을 주로 걷는 아기자기함이 재미있다.

세부코스정보 - 코스, 스탬프시설 위치 등
코스 스탬프 시설 위치 비고
오미·방광 코스 방광마을 방광마을 버스정류장(참새미골 입구 근처)안쪽에 위치

※유의사항
1. 안내지도, 스탬프북 물량이 없을 수 있으니 문의전화 후 방문하세요.
2. 스탬프 투어시 인주(스탬프 찍는 인주)를 함께 가지고 다니면 좋습니다.
(스탬프가 야외에 설치되는 관계로 기후 등에 따라 인주가 마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통편

버스 이용안내

  • 서울(서울남부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광주종합버스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대전(대전복합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대구(서부정류장)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부산(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기차 이용안내

  • 용산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서울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송정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광주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서대전역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 (동)대구역 → 환승 → 구례구역 → 구례(구례공용버스터미널) → 오미

기타안내

세부코스

오미마을(운조루) – 용두갈림길(1.1km) – 상사마을(1.6km) – 지리산탐방안내소(5km) – 수한마을(3.2km) – 방광마을(1.4km)

1. 오미마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는 본래 오동이라 불리다 조선 중기에 유이주가 이주하면서 오미리라 개칭해 지금에 이른다. 오미는 다섯 가지 아름다움을 담았는데, 월명산. 방장산. 계족산. 오봉산. 섬진강 이 그것이다. 이 곳 오미리는 남한의 3대 명장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길지다. 풍수지리에서는 금환낙지(金環落地)의 형국이라 한다. 즉 금가락지가 땅에 떨어진 곳으로 부귀영화가 샘물처럼 마르지 않는 풍요로운 곳이라는 뜻이다. 조선 중기의 양반가옥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운조루와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담은 곡전재가 유명하다. 이에 맞추어 마을에 한옥민박촌이 형성되어 있어 숙박하기에 좋다. 운조루 앞에 마을 특산물을 판매하는 구판장이 마련되어 있다.

2. 하사마을

신라 흥덕왕 때부터 형성된 오래되고 큰 마을이다. 본래 승려 도선에게 이인이 모래 위에 그림을 그려 뜻을 전한 곳이라 하여 사도리라 불렸던 것이 일제 때 윗마을과 아랫마을을 구분해 상사리와 하사리가 되었다. 승려 도선은 이인의 삼국통일을 암시하는 그림을 보고 고려 건국을 도왔다고 전한다. 하사저수지를 품고 넓은 들을 바라보는 마을 정경이 아름답다. 저수지 바로 옆과 마을 앞에 당산과 정자가 있어 쉬어가기 좋다. 마을 입구에 작은 샘이 있어 목을 축이고 가도 좋다.

3. 황전마을

화엄사 입구 집단시설지구로 유명하다. 화엄사까지는 차로 15분 정도 거리다. 지리산 탐방안내소가 있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민박촌을 포함한 각종 숙박시설과 식당들이 즐비하다. 조선시대 형성되어 황둔마을로 불리다가 일제 때 바로 옆 우전마을과 합쳐져 황전마을이 되었다. 현 지리산호텔 자리에 여러 가구가 있었는데, 어느 해 일어난 산사태로 전체가 몰사한 아픈 기억이 있다. 마을 옆을 흐르는 황전계곡에서 발을 담그고 가도 좋겠다.

4. 화엄사

둘레길이 지나지는 않지만 지리산 지역을 대표하는 사찰 중 한곳이라 시간을 내 들렸다 가면 좋다. 화엄사는 신라시대 고찰이다. 신라 진흥왕 5년(544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했으며 절 이름은 화엄경의 두 글자를 따서 붙였다고 한다. 선덕여왕 12년(643년)에 자장에 의해 증축되었고 헌강왕 1년(875년)에 도선이 다시 증축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선조 34년(1606년)에 벽암선사가 7년 동안 다시 지었다. 유물로는 국보 67호인 각황전을 비롯해 각황전 앞 석등(12호), 4사자3층석탑(35호)등 국보 3점과 보물 299호인 대웅전 132호인 동5층석탑, 133호인 서5층석탑, 300호인 원통전 앞 4사자석탑이 있다. 천연기념물 38호인 올벗나무가 특히 유명하다.

5. 당촌마을

조선 말기에 전주이씨가 들어와 살면서 마을이 형성됐다. 본래 풍수지리 상 사직형국이라 해서 사직동이라 했다 한자로 바꾸면서 당촌이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수령이 300년 된 마을 정자나무에서 매년 음력 정월 초삼일에 당산제를 지낸다. 둘레길은 마을 뒷길을 지나는데 길 옆으로 축사가 있어 큰소리를 내거나 소들이 위협을 느낄만한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당촌마을 바로 옆에는 KT수련원이 있어 둘레길 이정표가 된다.

6. 수한마을

조선 선조 25년경에 임진왜란을 피해 남원에서 이주한 경주김씨 3세대가 정착하면서 마을이 형성됐다. 본래 물이 차다하여 물한리로 불리다가 행정구역 개편을 하면서 수한마을이 되었다. 마을에는 520년 수령의 도나무 당산나무 잎이 일시에 피게 되면 풍년이 들고, 2~3회 나누어 피면 흉년이 든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마을 당산에서 매년 당산제를 지내 마을의 평안을 빌고 있다. 마을의 돌담길과 늙은 감나무가 예스런 분위기를 연출한다.

7. 방광마을

임진왜란 때 외지인이 피란 와 마을이 형성됐다. 본래 판관이 살았다하여 팡괭이라 불리다 방광으로 변했다. 방광리라는 이름에는 소로 변한 사미승 전설이 전해진다. 지리산 우번대(牛bj臺)라는 암자에 사미스님과 노승이 살았다. 어느 날 사미승이 남의 밭에서 조 세알을 훔치는 것을 본 노승이 ‘3년 간 일해 갚으라’는 벌을 사미승에게 내린다. 이후 사미승은 소로 변했고, 밭주인 집에서 여물대신 밥을 먹고 살았다. 그런데 소가 싼 똥이 땅에 떨어지면 빚을 내면서 곡식이 잘 자랐고, 그래서 마을 이름이 방광리가 되었다는 전설이다. 천은사와 지리산 성삼재 길목 마을이다. 둘레길이 지나지는 않지만 시간이 허락하면 들렀다 가도 좋겠다.

둘레길 코스

코스 지역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코스 주천·운봉 코스
지역 주천면, 운봉읍
거리 14.7km
소요시간 6시간
난이도 중급
코스 운봉·인월 코스
지역 운봉읍, 인월면
거리 9.9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하급
코스 인월·금계 코스
지역 인월면, 마천면
거리 20.5km
소요시간 약 8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금계·동강 코스
지역 마천면, 휴천면
거리 11km/
12.7km(벽송사경유)
소요시간 4시간/
5시간(벽송사경유)
난이도 중급
코스 동강·수철 코스
지역 휴천면, 금서면
거리 12.1km
소요시간 약 5시간
난이도 중급
코스 수철·성심원 코스
지역 금서면, 산청읍
거리 12km/
15.9km(선녀탕 경유)
소요시간 약 4시간/
약 6시간(선녀탕경유)
난이도 중급
코스 성심원·어천·운리 코스
지역 산청군, 단성면
거리 13.4km/
7.3km(순환)
소요시간 약 5시간/
약 3시간(순환)
난이도 고급
코스 운리·덕산 코스
지역 단성면, 시천면
거리 13.9km
소요시간 약 5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덕산·위태 코스
지역 시천면, 옥종면
거리 9.7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중급
코스 위태·하동호 코스
지역 옥종면, 청암면
거리 11.5km
소요시간 약 5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하동호·삼화실 코스
지역 청암면, 적량면
거리 9.4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하급
코스 삼화실·대축 코스
지역 적량면, 악양면
거리 16.7km
소요시간 7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하동읍·서당 코스
지역 하동읍
거리 7km
소요시간 약 2시간 30 분
난이도 중급
코스 대축·원부춘 코스
지역 악양면, 화개면
거리 8.5km/
순환로 경유 10.2km
소요시간 약 4시간 30 분
난이도 고급
코스 원부춘·가탄 코스
지역 화개면
거리 11.4km
소요시간 약 6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가탄·송정 코스
지역 화개면, 토지면
거리 10.6km
소요시간 약 6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송정·오미 코스
지역 토지면
거리 10.4km
소요시간 5~6시간
난이도 고급
코스 오미·난동 코스
지역 토지면, 광의면
거리 18.9km
소요시간 7시간
난이도 하급
코스 오미·방광 코스
지역 토지면, 광의면
거리 12.3km
소요시간 5시간
난이도 중급
코스 방광·산동 코스
지역 광의면, 산동면
거리 13km
소요시간 약 5시간 30분
난이도 중급
코스 산동·주천 코스
지역 산동면, 주천면
거리 15.9km
소요시간 약 7시간
난이도 고급